로켓의 연료 타입은 크게
- 화약과 같은 고체연료를 채택한 고체로켓
- 알콜과 같은 액체연료를 채택한 액체로켓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액체로켓의 최대 문제점인
연소실 냉각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 후속으로 오늘은
고체로켓의 냉각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체로켓은 나로호의 2단 킥모터, 현무 미사일 등
다양한 로켓/미사일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고체로켓 또한 고온의 연료연소를 통해
추진하는데,
발열을 제어하지 않으면
로켓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지만 고체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액체로켓의 냉각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액체로켓의 냉각법 👇
https://m.blog.naver.com/dit30061/222393710615
고체로켓만의 냉각법을 설명하기 전에
고체로켓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체로켓은 점화기의 불꽃을 시작으로
추진제가 타들어 가는 방식으로
연료를 연소하여 추력을 발생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액체로켓과 같이 열을 앗아갈
액체매질의 사용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고체로켓은
연료가 서서히 타들어가는 특성을 이용해
열을 흡수하는 ‘삭마냉각법’을 사용합니다.
# 삭마냉각법
고체연료가 서서히 타들어가며
아직 타지 않은 연료들이 열을 흡수하는
엔진 냉각법입니다.
특히 추진제 탱크가 곧 연소실인
고체로켓의 구조 덕분에
연소 간에 다 타지 않은 연료가
챔버의 보호막 역할까지 수행합니다.
대부분의 고체로켓들이
위의 '삭마냉각법'을 활용하여
연료연소로부터 로켓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체로켓의 엔진 냉각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보기에는 복잡해보이지만
원리를 알고 나면 단순해보이듯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만든 분의
큰 지혜를 알게 된다면,
우리 삶이 명확하고 쾌적해지지 않을까요?
온 세상이 본연의 모습으로 회복되는 그 날까지
우리의 소망은 끝없이 펼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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